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의 이야기

숨쉴때 등통증 왜 생길까? 원인과 치료방법


오늘의 건강한 삶의 이야기는 '등통증'에 대한 내용입니다.

여러분은 한번쯤은 숨을 내쉬거나 들이쉴때 극심한 등통증을 겪어본적이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이러한 등통증을 가볍게 여기어 후에 큰병으로 발전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이러한 불편한 등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에는 무엇이 있을지 낱낱이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등통증의 모든 것!!!






등의 역할




우리의 신체부위에서 가장 넓은곳은 바로 '등'입니다. 등 부위는 근육과 뼈를 단단하게 지탱해주며 머리, 다리, 팔을 연결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간혹가다 쉼을 쉴때 등통증을 느끼고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는데, 하기의 원인들을 참고하시어 위급상황에서 그 원인을 짐작하셨으면 합니다.







숨쉴때 등통증 원인




|원인 ① 올바르지 않은 자세 



숨쉴때 등통증이 발생될 수 있는 원인중 가장 큰 원인으로 손꼽히는것중 하나는 올바르지 않은 자세에서 비롯되는 경우입니다. 물론 요즘 코로나로인해 외출을 못하고 앉아서 사무업무를 보거나, 핸드폰을 만지거나 책을 보는 등의 일상생활을 하면서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다리를 꼬거나 허리를 구부정하게 굽힌상태로 생활을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잘못된 자세는 골반과 척추의 균형을 무너뜨려 체형 변화를 발생시키며 등통증을 유발시킵니다. 이런 경우에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교정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원인 ② 과한 운동으로 인한 갈비뼈 부상




과격한 운동을 하다보면 갈비뼈에 금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갈비뼈는 내부의 장기를 보호해야하는 보호막 역할을 해야하기때문에 굉장히 가늘고 길며 신축성이 좋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갈비뼈에 강한 압박이 가해지면 손쉽게 금이가기도 합니다. 갈비뼈는 타박상이나 교통사고등으로도 발생하는경우가 많지만, 최근엔 다이어트 등의 문제로 운동을 시작하는분들이 많아지면서 이와 같은 문제로 갈비뼈에 금이가는 케이스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렇게 갈비뼈에 실금과 같은 부상이 생겼을 경우에는 되도록 무리를 하지않고 맞춰진 회복기간을 유지하며 재활운동을 하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원인 ③ 담에 걸린 경우




갑자기 다른 자세로 변경하거나 무엇인가에 의해 갑자기 놀랐을 경우, 흔히들 담에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담에 걸린다는 것은 등에 위치한 근육들이 순간적으로 수축해 통증을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담은 근육통의 하나로 볼 수 있으며, 근육에 순간적으로 무리를 가했을경우 나타납니다. 

이렇게 담에걸리게 되면 숨쉴때의 미세한 근육의 잔떨림에도 등통증을 호소 할 수 있습니다. 





등통증 예방법




① 스트레칭


 - 위에서 언급한것과 같이 쉼쉴때 등통증이 유발하는 이유는 근육과 큰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스트레칭을 통한 근육의 단련을 통해 등통증을 예방 할 수 있겠습니다.







② 올바른 자세


- 등통증의 대부분의 원인은 상기에서 언급한것과 같이 바르지않은 자세에서 비롯됩니다. 따라서 항상 올바른 자세로 근육과 관절들이 자리잡을 수 있도록 의식하여 자세를 잡아야 할것입니다.





끝으로


사실 등통증 예방법을 쓰고 있는 내 모습을 보고있자니, 구부정하게 글을 쓰고 있는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저 또한, 아주 가끔씩이지만 등통증을 호소하기도 하는데 지금이라도 올바른 자세를 취하여 후에 있을 큰 불상사를 예방하는 습관을 갖도록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