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의 이야기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의 모든 것 (4가지 원인)


길을 걷다, 업무를 보다 왼쪽 갈비뼈가 땡기거나, 찌릿하거나, 쿡쿡 쑤시는 경험들 한번쯤은 하셨을 겁니다. 하지만 그 이유에 대해서는 병원을 가지않는 이상, 알 수 없었을 겁니다. 물론 제가 앞으로 써 내려 갈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의 원인이 이 증상의 전부는 아니겠지만, 조금이나마 빠르게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의 건강한 삶의 이야기!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의 모든것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왼쪽 갈비뼈 아래에는 여러 기관들의 다양한 장기들이 밀집하여있습니다.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처음에는 미세하게 전조증상처럼 나타나지만, 이를 간과하고 넘어가면 점점 악화되어 고통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아갈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들에게 찾아 올 수 있는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의 원인들은 무엇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의 전조증상


▣ 정신 혼란

▣ 호흡 곤란

▣ 평소와는 다른 지나친 땀 흘림

▣ 현기증

▣ 어지러움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원인① 늑골 골절 - 주요 장기의 보호막이 위험하다?


갈비뼈는 폐와 심장과 같은 주요 장기의 보호막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흉곽 내부에 많은 주요 장기가 밀집되어있기때문에 얇고 길며 탄력성이 있는 갈비뼈 특성상 강한 압박을 받으면 손쉽게 골절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골절이 발생되면 극심한 고통이 유발된다고 착각 할수도 있겠지만, 가벼운 실금이 가는 골절같은경우에는 근육통과 유사한 고통만을 전달하기때문에 근육통과 늑골 골절을 구별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늑골 골절이 심할 경우에는 흉곽을 고정하는 수술이 필요하겠지만, 가벼운 골절일 경우 30일에서 60일정도의 안정을 취한다면 회복이 됩니다. 치료기간에는 호흡재활운동을 통해 횡경막을 이완시켜주는 운동을 지속해주어야 합니다.







|원인② 근육통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의 대표적인 원인은 근육통입니다. 물론 이 근육통은 왼쪽뿐만아니라 오른쪽에도 발생하며, 몸을 돌리거나 자세를 변경할때에도 결리고 뻐근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근육통의 원인으로는 잘못된 자세로 전달 잠을 청하여 담이 걸리는 경우와 활발한 운동이나 작업중에 삐끗하여 염좌가 발생된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근육통으로 인한 통증의 포인트는 갈비뼈 주변의 근육들은 매우 얇고 작으며 뼈 사이사이에 붙어 있어, 오랫동안 잘 풀리지 않는 경우가 다반사라는 것입니다. 늑골 사이에 붙어있는 늑간근 등과 같은 톱니바퀴형의 근육들은 경직이 발생되면 혈액공급이 평소보다 배는 느려지기때문에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따라서 근육통이 생긴 주변부위를 온찜질하여 혈액을 공급해주거나 지속적인 스트레칭을 통해 회복을 향상시키는것이 좋습니다. 



..



|원인③ 심낭염


심낭염은 심막에 생기는 염증으로 심장막염이라고도 불리웁니다. 대부분이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심낭염에 걸리면 왼쪽 갈비뼈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원인④ 늑간신경통


늑간신경통은 상대적으로 찌릿하고 화끈거리고 저릿한 이상감각 증상을 유발합니다.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증상은 보통 가슴, 옆구리, 등까지 이어서 아프다고 하는 분들이 많은데, 늑간신경통은 뒤로는 척추에서부터 앞으로는 흉골까지 분포하고 있으며 이러한 늑간신경이 압박되거나 손상 될 경우 염증이 발생하면 왼쪽 갈비뼈 아래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앞서 언급한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의 원인의 대부분은 근육, 관절 문제로 인해 생기기때문에 이를 튼튼히 만들어주기만 하여도 통증과 증상이 충분히 완화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꾸준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리듬을 유지한다면 아프지않고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 갈 수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