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의 이야기

빛고을 독서마라톤 대회의 모든것



안녕하세요. 오늘은 빛고을 독서마라톤 대회의 모든것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외출시간보다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남에따라 자연스럽게 독서하는 시간도 늘어나고있는 요즘입니다. 이런 사회 분위기속에서 광주시에서 개최하는 행사인 빛고을 독서 마라톤 대회의 의미가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마라톤과 독서는 상식으로 상반되는 이미지를 풍기지만, 요즘과같은 사회이슈에 가장 적합한 행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부터 광주 빛고을 독서마라톤 대회의 모든것을 파헤쳐보겠습니다.



빛고을 독서마라톤 대회란?




출처 : 빛고을 독서 마라톤 대회 공식홈페이지

 홈페이지 주소 : http://bookmaraton.gen.go.kr/



빛고을 독서마라톤은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독후감으로 작성하여 1년동안의 나만의 독서 일지를 채워나가는 행사입니다. 독서를 지향하는 책읽는 문화의 형성을 위해 매년 3월부터 11월 말까지 행사가 지속됩니다. 대상은 광주의 학생들과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하며, 일정 쪽 수 이상의 독서를 진행하였을 때, 인증서가 수여됩니다. 






빛고을 독서마라톤의 금지도서?



빛고을 독서마라톤에는 금지도서도 존재합니다. 잡지, 신문과 같은 정기 간행문과 특정 만화, 사진첩, 수험서, 도감과 사전, 전공서적, 화보집 등은 금지도서입니다. 위에 특정 만화라고 기재했는데, 만회인경우에는 과학, 연사 등 학습만화는 학부모와 교사의 지도하에 가능합니다.






독서도 구간별 코스가 존재한다! 

구간별 캐릭터 코스에 주목하라



빛고을 독서마라톤은 최소 3천 쪽을 시작으로 진행되는 거북이 코스부터 42,195쪽을 목표로하는 월계관코스까지 진행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악어코스도 조금 버거울듯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실제 마라톤과 같이 코스를 나눔으로써 어떻게보면 지루할 수도 있는 독서시간을 재미로 승화시켰다는것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월계관코스는 8개월(3월 30일~11월 30일)남짓밖에없는 기간을 고려하면 하루 176쪽씩 읽어야 달성할 수 있기때문에 굉장한 노력과 열정이 필요할것으로 보입니다.




빛고을 독서마라톤 신청방법



상기에 언급하였던것처럼, 주시민이라면 남녀노소 막론하고 참여가 가능합니다. 위의 내용을 참고하셔서 회원가입을 하신뒤, 참가신청을 완료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각자가 읽은 도서에 대한 독서일지를 꾸준히 작성해주시고 이후 본인의 구간별 코스에 맞는 완주증을 수여받으시면 모든 행사는 마무리됩니다.



끝으로



빛고을 독서마라톤은 1년간의 독서일지를 나만의 방식과 방법으로 꾸밀 수 있으며, 익숙하지않았던 독서습관을 형성하는데 훌륭한 초석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저도 참여할 예정입니다...

또한 학생들을 우선적인 대상으로 선택하다보니 일부학교에서는 생기부에 완주증이 기재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시내별로 적용 가능한 학교의 차이가 있다고 하니, 생기부에 적용을 원하시는 분들은 사전에 미리 확인을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이 빛고을 독서마라톤으로 승화시켰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