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의 이야기

금전수|돈나무 - 공기정화와 돈을부르는 신비한 식물, 코로나 예방까지?

녕하세요. 여러분은 금전수라는 식물에 대해서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한국에서는 돈나무라고도 불리는 이 금전수는 사실 집에 돈을 불러다주는 신기한 식물이라는 소문이 있을정도로 행운을 가져다 준다고 합니다. 실제로 중국에서는 개업을하면 가게의 번창을 위해 이 금전수를 주는게 통상적인 관례가 되었다고도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이 신비한 식물 금전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전수

생물학적

특징


과명      돈나무과

학명      Pittoporum tobira (Thunb.) Aiton

지방명   음나무, 섬음나무

한약명   소년약

서식처   해변의 산기슭

분포      한국(남부), 일본, 대만, 중국




금전수

효능


금전수의 잎은 외이도염을 치료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외이도염이란 외이도에 존재하는 모공, 땀샘, 피지선 등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수영이나 샤워를 하다가 귓구멍에 남아 있는 물로 인해 습기가 차게되고 이로인해 귀피부에 외이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금전수의 뿌리는 피부의 염증과 궤양을 진정시켜주는 진정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금전수는 다량의 음이온을 방출하고, 공기 속의 휘발성 유기 화합물인 벤젠과 톨루엔, 에틸 벤젠, 자일렌을 정화하는 기능도 있다고 합니다. 



금전수

관리법


① 직사광선

금전수는 직사광선을 좋아하지 않는 식물입니다. 너무 강한 햇빛은 오히려 잎이 탈 우려가 있으니, 직사광선은 꼭 피해주셔야 합니다. 밖에서 키우실때는 강하지 않은 빛이 살짝드느 곳에 두시면 무럭무럭 잘 큰다고 합니다. 실안에서 키우실 경우는 너무 음지는 또 크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② 온도

금전수는 추위에 약한 식물입니다. 생육온도는 15~16도로 10도 이하에는 휴면에 들어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밖에 화분을 두어 키우다가 꽃샘추위가 오는 가을에는 동해를 입을수도 있으니 주의해서 키우셔야합니다. 겨울철에는 반드시 실내에 놓아주시고, 5도 이하로 내려가면 잎이 시들 수 있으니 겨울에는 5도 이상을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③ 물주기

금전수는 다육식물과로 물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금전수는 한달 이상까지 물없이 버틸 만큼 강한 식물입니다. 보통 실내에서 20일에 1번정도 주시면 됩니다. 집안 환경이 습한경우는 한달에 1번 정도 주시는게 좋습니다. 물을 줄때는 흙 속을 파보고 건조한것 같으면 물을 주시는 방법이 가장 판단하시기에 편할 것입니다. 겨울에는 물주는 시기를 늘려, 한달에 1번이나 한달이 더 넘은 시점에 물을 주셔도 좋습니다. 흔히 겨울에 물을 잘못주어 죽는 경우가 있으니 겨울에는 물주는걸 다른계절보다 더 많이 신경쓰여야 합니다.



지금까지 행운과 돈을 가져다는 금전수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금전수에 꽃이피면 정말 행운을 가져다주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열심히 키워서 꽃을 피워보시는건 어떨까요? 

다음에는 어떤 식물 소개가 기다려질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다음시간에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