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의 이야기

임신 극초기증상의 모든것 (11가지 이유)




Prologue


오늘의 '뼈가되는 이야기'는 '임신 극초기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임신을 하면 평소에 먹지 않던 음식을 먹는다던가, 민감성이 높아져 예민해진다는것은 모두가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임신의 기간을 구간으로 나눠 봤을 때, 임신의 기간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은 '천차만별'이라고 합니다. 그 중 임신 극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은 무엇이 있는지 낱낱이 파헤쳐 보겠습니다. 







임신 극초기증상의 모든 것



생활 식습관이 불규칙적이거나 생리 주기가 일정하지 않고, 신체 변화에 크게 예민하지 않고 둔감한 여성이라면 임신을 하더라도 극초기에 나타나는 증상까지 알아채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임신을 하기 전에도 늘 겪어왔던 통상적인 증상들이 가끔 나타날 뿐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임신 극초기 증상을 인지하지 못한다면 그로 인한 불상사가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임신 여부를 모른다면 약을 먹거나 음주, 흡연 등을 무의식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신 중에 흡연, 음주, 약물 복용은 태아에 엄청난 악영향을 줄 수 있고, 그로 인해 유산이 될 가능성 또한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임신 극초기에 나타나는 증상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임신 극초기 증상 11가지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임신 극초기 증상 11가지 주요원인









 | 극초기 증상 ① 소화가 안되거나 속이 메스껍다.




관계를 맺은 후 속이 메스껍거나 소화가 잘 안된다면 임신을 의심해봐야 할 것입니다. 보통 일반적인 입덧은 임신 4~8주 사이에서부터 시작되지만, 임신 극초기 증상 中 입덧까지는 아니더라도 구역질이 나오거나 평소 무감각했던 음식에 역함을 느낀다면 임신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후각의 민감도가 상당히 올라가기때문에 평소와 다른 역함과 구역질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 극초기 증상 ② 가슴이 커지고 

스치기만해도 아픔을 느끼게 된다.




임신이 진행되면 '프로게스테론' 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여성 가슴의 유선을 발달시킵니다. 따라서 이 호르몬의 분비로 가슴이 커지게 되고, 통증도 함께 유발하게되는 것입니다. 또한 환절기에 잠이 많아지듯이, 매우 피곤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것도 바로 이 호르몬입니다. 따라서 평소와 다른 가슴의 통증과 피곤함이 몰려온다면 임신 유무를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 극초기 증상 ③ 질의 분비물이 평소보다 많아집니다.




평소보다 많이 질 분비물이 나온다면, 임신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때 나온 질의 분비물은 끈적끈적한 백색으로 냄새가 많이 나지않고 살갗에 닿았을때 가려움증이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난자가 자궁 안쪽에 착상하면서 나오는 분비물이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분비물이 누런 빛을 띠고 냄새와 가려움증이 동반한다면 병원을 내방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극초기 증상 ④ 감기 증상(몸살)이 나타납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의 특징 중 하나는 몸이 나른해지고 몸살에 걸린 것처럼 으슬으슬 추워진다는 것입니다. 온몸이 무기력해진 것 같이 힘이 없어지고 체온이 내려가, 미열이 발생합니다.







 | 극초기 증상 ⑤ 소변이 자주 마려워 집니다.





임신을 하게되면 평소보다 자궁이 부풀어지는데, 이렇게 부풀어진 자궁은 방광을 압박하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자궁이 방광을 압박하면서 소변이 자주 마려워지는 증상이 발생됩니다.











 | 극초기 증상 ⑥ 생리를 하지 않게 됩니다.



생리를 하지 않는것은, 대표적인 임신 극초기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여성 분들은 생리를 하지 않게 되면 임신 사실을 의심하기 시작합니다. 생리 예정일보다 4~8일 정도가 넘어서도 생리가 진행되지 않는다면, 임신의 유무를 확인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 극초기 증상 ⑦ 평소에 없던 빈혈이 생기게 됩니다.




임신 중에는 산모의 혈액량이 증가합니다. 그 이유는 태아에게 충분한 영양소를 공급하기 위함인데, 이때 혈액의 기본요소라고 할 수 있는 철분이 부족하면 임신성 빈혈에 걸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없던 빈혈이 생기게 된다면 임신을 의심해야 하며, 임산부는 하루 25~40mg의 철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 극초기 증상 ⑧ 잦은 두통이 생깁니다.





임신 극초기에는 잦은 두통이 발생합니다. 임신부에게 두통이 발생하는 이유는 예민해진 비강과 목 근육의 수축과 긴장, 혈액순환의 변화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극초기 증상 ⑨ 변비가 생기게 됩니다.




임신 극초기에는 호르몬의 변화와 자궁이 위장 부위를 압박하여 변비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끝으로



오늘은 임신 극초기 증상에 대한 9가지 주요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증상이 본인에게 부합된다고 생각하신다면, 꼭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하여 임신 여부를 확인 바랍니다. 

임신 테스트기 사용시기를 놓친다면, 그것 또한 다른 이슈를 낳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임신이 확인되셨다면 앞으로 있을 많은 변화들에 겁먹기보다는 출산까지 건강하게 체력과 마음을 단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