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의 이야기

잇몸 내려앉음 치료와 원인, 예방법


오늘의 건강한 사람의 이야기는 '잇몸 내려앉음 치료와 예방법' 입니다. 

출근을 하기위해 세면대에서 칫솔질을 하는 중에 거울을 봤는데 잇몸이 내려가서 치아 사이에 빈 여백이 내비친적이 있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종종 겪는다고 하는데, 노화가 진행되면서 잇몸은 계속 내려가고, 심해지면 치아의 뿌리까지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옛날에 빤들빤들한 잇몸과 치아를 자랑했던 우리들인데, 왜 이렇게 변하고 있는지 속상도하고 의구심도 듭니다. 이러한 '잇몸 내려앉음'의 원인과 치료방법, 예방법에 대해서 낱낱이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잇몸 내려앉음 치료와 예방법










잇몸 내려앉음 원인








|원인 ① 치석이 주요 원인!




치석이란?


치석은 이 위에 쌓인 물질을 말합니다. 이 물질들은 치태가 지속적으로 자리를 잡으며 형성되는데, 이렇게 치태가 자리를 잡으면 치아의 표면이 거칠어지고, 그 거친 표면위에 지속적으로 치태가 쌓여 잇몸의 건강이 위협받게 됩니다.





치태가 쌓여 만들어진 치석에는 구강질병으로 이어지는 세균들이 많기 때문에 잇몸에 좋지않은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악화될 경우, 치아조직이 파괴되는 풍치까지 발전 할 수 있습니다. 이 풍치의 증상 중 하나는 잇몸뼈를 녹이는것인데, 이렇게 풍치로 인한 잇몸뼈가 녹아내리면서 잇몸이 내려가게 되는 것입니다.








|원인 ② 한쪽으로만 씹는다고? 편향된 저작이 원인!





우리는 음식물을 섭취할 때 한쪽으로만 씹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한쪽 부위로만 씹는다면 잇몸과 치아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어, 잇몸이 서서히 내려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쪽으로 씹는 습관을 가지고 계신분들이라면 균형있게 양방향을 모두 사용하여 저작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잇몸 내려앉음 치료방법




한번 내려앉은 잇몸을 다시 위로 올리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현상태를 유지하는것이 최선입니다. 우선 잇몸 내려앉음의 치료방법은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통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은 1년에 1회 보험으로 저렴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한 1년에 한번씩은 치과에 내방하여 치석을 제거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스케일링뿐만 아니라 잇몸치료를 직접받는것도 좋은 강구책입니다. 













잇몸 내려앉음 예방법



잇몸 내려앉음의 치료방법을 상기에 언급했지만, 무엇보다 사전에 예방하는것만큼 좋은 것은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잇몸이 내려앉기 전에 사전에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잇몸 내려앉음 예방법 ① 올바른 칫솔질! 




본인은 잘하고 있다고 하지만, 올바른 칫솔질을 하지 못해, 구강질환에 시달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시간이 없다거나 귀찮아서 이를 제대로 닦지 못하시고 계시다면, 치아와 잇몸건강을 위해서라도 올바른 칫솔습관을 들여, 미래의 리스크를 예방해주시기 바랍니다.






|잇몸 내려앉음 예방법 ② 정기적인 스케일링



일전에 말씀드렸던 스케일링은 치료뿐 아니라, 예방도 해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1년에 1회의 스케일링은 반드시 예방차원에서라도 필요할 것입니다. 꼭 스케일링을 통해 미래의 큰 지출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잇몸 내려앉음 예방법 ③ 구강 관리용품의 일상화!






구강 관리용품이라는 단어는 우리에게 생소하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말하면 치실과 치간칫솔을 구강 관리용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칫솔질이 끝난 후 치아 사이 또는 치아와 잇몸사이에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치실과 치간칫솔을 통해 2차 정리해준다면 칫솔질로 잘 닿지않는 부위까지 관리 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치아가 건강한 사람을 어른들은 "복을 타고났다"고 말합니다. 이렇든 구강질병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으며, 그만큼 금액적 부담도 발생되는게 사실입니다. 따라서 질환이 발생하기전에 사전에 예방하는것만큼 중요한것은 없을것이고, 혹여나 질환이 발생되었더라도 빠른 치료와 조치를 취해야지만 추후에 웃으면서 사람들과 대화 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