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의 이야기

치킨뼈 일반쓰레기로 버려야할까? 음식물로 버려아할까?


오늘의 '뼈가되는 이야기'는 '치킨뼈 쓰레기 처리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릴려고 합니다. 

제가 얼마전에 생일을 맞이하여 지인에게 BBQ치킨 쿠폰을 선물받았습니다. 선물받은 기념으로 그 주 주말에 바로 사용하였는데, 맛은 일품이였지만 치킨 뼈를 어디에 버려야 할지에대한 의문이 문득 들기 시작했습니다. 과거에 어른들은 치킨뼈를 음식물쓰레기에 버리면 쓰레기를 뭉쳐 돼지밥으로 줄때 돼지목에 걸려 죽을 수도 있다고 말을 하며, 일반쓰레기에 버리라고 하셨습니다. 

과연 그 사실이 맞을까요? 그에 대한 사실을 낱낱이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 치킨뼈는 일반쓰레기로 버리는게 맞을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시는부분중 하나가 바로 이 치킨뼈가 일반쓰레기인지, 아닌지에 대한 여부입니다. '내가 섭취한 음식'의 남은 찌꺼기이기때문에 음식물 쓰레기로 간주하여 처리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고, 뼈는 일반적으로 일반쓰레기에 버려야한다는 분들의 의견이 갈라집니다. 제가 명확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킨뼈는 어디에?  정답은 일반쓰레기!



치킨을 먹고 난 후의 뼈는 음식물이 아닌, 일반쓰레기로 간주하고 버려야하는게 맞습니다. 

상기에도 조금 언급을 했지만 음식물쓰레기의 분류는 동물이 먹을 수 있는지, 아닌지로 구분을 하면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킨뼈뿐만아니라 각종 뼈나 가시 등은 전부 다 일반쓰레기로 간주하고 버리는게 맞습니다.


생선을 먹고 나온 가시나 족발의 큰 앞다리 뼈 등 이러한 찌꺼기는 전부 일반 종량제 봉투에 버리는게 맞습니다. 혹여나 잘못분류하면 벌금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잘 구분하여 버려야 합니다.





치킨뼈만 헷갈린다? NO! 

헷갈리기 쉬운 음식물쓰레기 VS 일반쓰레기  총집합 







지금부터 치킨뼈 뿐만아니라 음식물쓰레기와 일반쓰레기의 분류가 헷갈리는 것들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하기의 내용을 참고하시어 안전한 일상생활을 영위해주시기 바랍니다.



① 족발 뼈는?        일반쓰레기!!

② 생선 가시는?     일반쓰레기!!

③ 조개껍질은?      일반쓰레기!!

④ 게 껍데기는?     일반쓰레기!!

⑤ 계란 껍질은?     일반쓰레기!!

⑥ 양파 껍질은?     음식물쓰레기!!

⑦ 마늘 껍질은?     음식물쓰레기!!

⑧ 파 껍질은?        음식물쓰레기!!

⑨ 한약 찌거기는?  음식물쓰레기!!

⑩ 티백 잔여물은?  음식물쓰레기!!


 

오렌지, 귤같은경우 처음에는 부드럽기때문에 음식물쓰레기에 버려야하지만, 귤껍질이 딱딱하게 굳었을경우에는 일반쓰레기로 분류하여 버리는것이 바람직합니다.






끝으로



음식을 섭취하는것은 하루의 그 어떠한 일상보다 소중하고 행복한 일입니다. 하지만 그 음식물을 먹은 후에 처리하는것 또한 먹는것만큼 중요한 역할일것입니다. 위에 음식물과 일반 쓰레기의 분류방법을 참고하여, 안전하고 깔끔한 쓰레기 처리문화가 정착되었으면 좋겠습니다.